건강진단결과서 인터넷 발급 방법, 5분만에 간단하게 할 수 있어요!

0
963

식품 및 음식 관련 사업장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 건강진단결과서 발급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는 외식업이나 식품을 제조하는 사업터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발급을 받아야만 일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그만큼 중요한데요. 이 글에서는 이전에 보건소에서 한번이라도 건강진단결과서를 받았다면 추후 보건소를 직접 가지 않고도 간편하게 건강진단결과서 인터넷 발급 방법 외에 재발급 방법도 함께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의 목록

  1. 건강진단결과서 발급 방법(보건소)
  2. 건강진단결과서 인터넷 발급 방법
  3. 건강진단결과서 인터넷 재발급 방법
  4. 건강진단결과서 발급해야 하는 이유

1. 건강진단결과서 발급 방법(보건소)

” 1-1. 보건소에 방문하기 전 반드시 신분증발급 비용 챙기세요! “

인터넷으로 건강진단결과서를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앞서 보건소에서 먼저 건강진단결과서를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보건증 발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준비물이 있는데요. 바로 본인의 신분증과 발급을 받기 위한 비용입니다. 발급 비용은 쉽게 말해 일종의 수수료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요즘은 현금을 지니고 다니시는 분들이 적은데요. 이를 반영하듯 보건소에서 발급 수수료를 체크 카드 및 신용 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하나 결제 방법은 보건 기관마다 다소 차이가 있다고 하니 이 부분은 방문하려는 해당 보건소에 문의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1. 신분증 :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청소년증 (이 중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것 아무거나 가능)
  2. 발급 비용(수수료) : 3,000원
  3. 유효기간 : 1년
    • 발급일 기준이 아닌 판정일 기준으로 1년



” 1-2. 건강진단결과서 발급을 위한 건강진단검사하기 “

이제 건강진단결과서를 발급하기 위해 약 10분 정도의 본인의 건강상태를 검사하게 됩니다.

본인 거주지에서 가까운 보건소 또는 대학병원으로 가시면 되는데요. 이 두 군데의 검사 장소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보건소에서는 엑스레이 촬영, 채변봉을 통해 대변 채취를 통한 검사를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건강진단결과서를 발급 받기 위한 당사자가 폐결핵이나 장티푸스 및 피부질환이 있는지도 확인하게 됩니다.

대학병원에서는 엑스레이 촬영은 동일하며, 혈액 검사도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바늘이나 날이 뾰족한 물건에 대한 거부감이 있으신 경우에는 피검사가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없는 보건소를 통해서 검사를 받으셔도 되겠습니다.

보건소나 대학병원에 있는 검사실과 장비에 따른 건강진단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반 진료실(피부질환 검사) : 피부 질환 유무 검사
  2. 방사선실 : 폐결핵 검사(다만, 임산부일 경우 객담검사로 대신함)
  3. 검사실(직장도말 검사) : 장티푸스 보균 유무 검사

” 1-3.보건증 발급까지 5일 소요 “

검사를 다 받았다면 이제 3~5일 정도 기다리면 건강진단결과서를 발급받게 됩니다. 발급이 완료되었다면 개별적으로 문자나 전화가 오게 되며, 신분증을 가지고 보건소로 직접 내방해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사정이 있어 타 지역에 있어서 해당 보건소에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보건소에서도 발급을 받거나 우편으로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주민센터 등에 무인발급기를 통해서도 가능한데요. 만약 인터넷이 가능한 곳에서 프린트기가 구비되어 있다면 컴퓨터를 통해서도 출력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인터넷을 통해서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는지 건강진단결과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2. 건강진단결과서 인터넷 발급 방법

  1. G-health 공공보건 포털 사이트 접속하기
  2. 좌측 상단의 ‘온라인 민원 서비스’ 선택 후 ‘제증명발급’ 클릭
  3.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클릭
  4. 발급 시 수수료 300원 결제

복잡한 거 보지 마시고 이 순서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프린트 기기가 있어야 출력을 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해 주세요.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건강진단결과서를 발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발급 받기 간편한 방법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건강진단결과서는 본인의 재산으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식품 관련 회사나 사업장에 제출을 하더라도 다시 돌려 받을 수 있으니 이 점도 기억해 주세요!

건강진단결과서 발급을 위한 G-health 접속하기
건강진단결과서 발급을 위한 G-health 포털사이트 접속

3. 건강진단결과서 인터넷 재발급 방법

본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따라서 해당 기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재발급도 가능합니다. 재발급 비용은 1,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각 보건기관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미리 확인해 보신 후 재발급 받으셨으면 좋겠네요.

인터넷이 아니더라도 보건소를 직접 방문해서 건강진단결과서를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4. 건강진단결과서 발급해야 하는 이유

끝으로 건강진단결과서를 발급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드리고 글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이는 식품업, 요식업 등 식품과 관련된 일에 종사를 할 때 건강상 문제가 없는지 개인의 신체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데요. 특히 음식을 통해 전염이 될 수 있는 ‘전염병’을 찾아내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확인된 건강진단을 통해 성명, 성별, 연령, 용도, 진단일 등의 항목을 증명할 수 있도록 서류 형식으로 만들어진 양식이 바로 ‘건강진단결과서’라 할 수 있죠.

건강진단결과서를 발급 받지 않은 상태에서 관련 사업에 종사할 경우 위법 행위로 간주되어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품 관련 사업에 종사하기 전에 반드시 본문에 나와 있는 순서대로 하신 후 반드시 건강진단결과서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Previous article2022년 4분기 공휴일 한눈에 확인
Next article삼성카드 포인트 현금 전환 방법, 이제 억지로 포인트 사용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