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조회방법 4가지, 지급액과 지급일 확인하세요!

0
653

매년 5월이면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기간입니다. 보통 5월에 신청한 후, 9월에 심사 과정을 거친 후 지급받게 되는데요. 본인이 근로장려금 대상이 맞는지, 맞다면 날짜와 지급액은 얼마인지 궁금할 수 밖에 없죠? 이 글을 통해 근로장려금 조회방법 4가지를 알 수 있으며, 본인에게 더 편리한 방법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조회방법 및 지급액 확인 방법

  1. ARS(자동응답시스템) : 1544-9944
  2. 손택스(모바일국세청 App)
  3. 홈택스(인터넷국세청 웹)
  4. 장려금 상담센터 : 1566-3636

본인의 근로장려금 지급액 확인 방법은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의 신청 대상이 되어 신청을 한 후, 신청일로부터 실제 지급일까지 3~4개월 정도의 적잖은 기간이 소요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본인의 근로장려금 지급에 대한 정확한 날짜를 알고 싶어하지만, 정기신청인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9월 심사과정을 거친 후 지급이 됩니다.

따라서 본인이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인지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급대상 확인 방법은 아래의 글을 잠시 참고해 주세요!

>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 3가지

>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반기신청 차이점

1. ARS(자동응답시스템) 순서

  • 1544-9944 → 2번(근로장려금) → 본인 주민등록번호 13자리 입력 + # → 지급액 및 지급일 확인

2. 장려금 상담센터

  • 1566-3636 → 상담원 연결 후 문의

3. 손택스(모바일국세청 App)

  • 손택스 App 실행 → 로그인 → ‘근로장려금 심사진행현황 조회’ 클릭 → ‘귀속연도’ 2021 설정 후 ‘조회’ 클릭 → 근로장려금 심사진행 상황 확인

4. 홈택스(인터넷국세청 웹)

  • 국세청홈택스 접속 → 로그인 → ‘근로,자녀장려금 심사진행상황 확인’ 클릭 → ‘귀속연도’ 2021년 설정 후 ‘조회’ 클릭 → 근로장려금 심사현황 확인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아무래도 ARS 또는 근로장려금 상담센터를 통해 조회해 보는 것인데요. 특히 스마트폰에 익숙치 않은 노인, 어르신이나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기가 쉽지 않은 장애인 등이 접근하기에 용이합니다.

ARS는 지난 2021년 기준으로 작성된 순서이기 때문에 실제 2022년에는 순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추후 변경될 경우 해당 포스트에서 수정 예정).

그리고 근로장려금 담센터는 직접 상담원과 통화 연결 후 궁금한 것을 문의할 수 있어서 ARS보다 더 쉽게 조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한번에 많은 사람들이 몰릴 수 있기 때문에 상담원과 연결이 잘 안 될 수도 있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작년부터 상담원들을 점점 더 늘리고 있기 때문에 올해에는 더 원활하게 상담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손택스 또는 국세청홈택스를 통해 조회를 할 경우 지급일 전까지는 ‘심사단계’라고 나오며, 지급 일주일 전부터는 ‘지급예정일’과 ‘지급액’이 함께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지난해(2021년)에는 실제 지급일보다 일주일 빨리 조기지급 되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그러나 개개인별로 심사 및 신청금액에 따라 지급 시기, 지급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급시기는 그렇게 차이가 없기 때문에 조바심 가지지 말고 여유있게 기다려 봅니다.


근로장려금 조회방법 4가지 끝

이와 같이 4가지 방법 중에 본인에게 더 편리한 방법으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본인이 실제로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인지부터 확인해 보신 후 조회해 보시길 바랍니다.

Previous article코로나 유급휴가비 신청자격 및 지원금액 초간단 정리!
Next article지방세 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