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환율 계산 2가지 방법, 이보다 더 쉬울 수 없다!

0
2021

해외 투자나 해외 여행을 위해 달러를 환전하거나 외화를 송금할 해야 되는 경우, 달러 환율 계산 방법을 알면 환율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있으며 추후 투자나 여행 등 여러가지 방향을 잡을 수 있겠죠?

이 글을 통해 달러 환율 계산을 위한 2가지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매일, 실시간 급변하는 달러에 대해 ‘살 때’와 ‘팔 때’를 정확히 구분하여 조금이라도 손해 보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글의 목록


환율에 대해서

” 두 국가 간 무역 등의 경제 활동을 할 때 화폐 교환 비율 “

처음 환율(exchange rate)이라는 개념이 생긴 이유는 각각의 국가에서 사용하는 화폐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즉, 각 국가마다 화폐(돈)의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보는데요.

기본적으로 환율을 생각할 때 ‘달러’에 대해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달러가 세계 경제에서 가지는 영향력은 결코 적지 않으며 그 이해관계도 복잡하기 때문이겠죠. 또한 워낙 달러가 타 국가의 화폐보다 친숙하다 보니 우리는 단순하게 “1달러당 우리나라(원화) 1,XXX원” 식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굳이 경제 뉴스를 찾아보지 않더라도 환율에 관련된 정보들은 여기저기서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우리의 일상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 환율 역시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 결정 “

경제 법칙과 동일하게 달러(외화) 역시 수요가 증가하고 공급이 줄어들 경우 그 가치가 상승하게 되겠죠? 이 때 환율 역시 올라가게 됩니다!

역으로 달러(외화)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고 공급이 증가할 경우 그 가치 역시 낮아지기 때문에 환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외환시장(foreign exchange market)’ 실시간, 매일 바뀌는 것이죠!

예를 들어 다른 나라로 해외 여행을 간다고 가정했을 때 해외에 가지고 나갈 수 있는 금액은 ‘환전 시점’에 따라 실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달러 환율 계산 2가지 방법

오늘은 달러 환율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해외 투자 및 여행을 위해 외화을 환전을 하거나 송금을 할 때 계산 방법을 알면 어느정도 예측을 할 수 있고 계획도 세울 수 있겠죠?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살 때와 팔 때가 다르기 때문에 필히 구분을 해야 합니다!


1. KB 국민은행 환율 계산(시중 은행 사이트)

KB 국민은행 사이트에서는 환율 계산기를 제공해 주며 이를 통해 달러, 엔화, 위안화, 유로화에 대한 환율을 조회에 볼 수 있습니다.

먼저 KB 국민은행 사이트로 접속해 봅니다.

우측 상단의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은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검색해 보는 일종의 검색창인데요. 여기서 ‘환율 계산기’라고 입력해 봅니다. 

그러면 환율 계산을 할 수 있는 계산기가 팝업창으로 나오게 되는데요. 환전, 외화송금 중에서 선택합니다.

환율 계산기 최초 화면은 구입통화가 미국 USD(달러) 단위로 되어 있는데요. 필요에 따라서 엔화, 위완화, 유로화 등으로 변경을 하신 후 환율을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예시를 위해 구입외화종류는 ‘외화 현찰’로, 환율 기준은 ‘원화기준’으로 설정을 한 후 500,000원을  500,000원으로 입력을 해보았습니다.

달러환율 계산 결과 사진

이와 같이 금융권을 통해서 제공하는 환율 계산기를 통해 각국의 화폐에 맞게 실시간 환율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2. 구글(Google) 통한 환율 계산(포털 사이트)

만일 당일 환율에 대해서 간단하게 조회하고 싶을 땐 굳이 금융권 사이트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우리가 평소에 자주 접하는 포털사이트를 통해서 환율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시를 위해서 포털사이트 구글(Google)로 접속한 후 “달러 환율 계산” 검색해 보겠습니다.

구글을 통한 환율 계산

그러면 다음과 같이 달러 환율 계산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2021년 7월 9일 기준으로 원달러 환율이 1,145.31원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일일 기준으로 하루가 경과되면 변동될 수 있습니다.

구글 사이트를 통한 환율 계산 결과

예시로 공란에 환전하고자 하는 금액을 입력해 봅니다. 100달러라고 입력을 했더니 원화로 114531.00원이라는 환율 결과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포털사이트를 통한 환전은 외화를 송금할 때와 살 때, 팔 때에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왕이면 금융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외화 계산기를 통해 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하게 조회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달러 환율 계산, 마무리하며

이처럼 포털사이트 및 금융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달러 환율 계산기를 통해 본인이 환전하고자 하는 금액에 대해서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달러 외에도 엔화, 위안화, 유로화 역시 환율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율은 다양한 국제 정세 및 일일 기준에 따라 변동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예측하고 방향을 잡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주거래 은행이 있으시다면 환율 우대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왕이면 본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환전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revious article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정말 간단하게 하는 법
Next article5차 재난지원금 프리랜서 지급 여부 구체적으로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