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이 시작된 이 때, 아마도 메타버스 비즈니스 성장은 예견된 일이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메타버스 관련 일자리, 즉 앞으로 전도유망한 일자리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메타버스 관련 주목받을 일자리 TOP 5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작, 메타버스 관련 일자리를 위한 준비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 4가지로 ‘빅데이터’, ‘AI’, ‘사물인터넷’, ‘VR(가상현실)’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많은 고등학교 및 대학교에서 인공지능과 관련된 수 많은 과들이 신설 되기도 하였는데요. 인공지능 컴퓨터학과, 인공지능전기과, 인공지능전자과, 인공지능컴퓨터학과 등 ‘인공지능’이 접두어로 들어간 학과 뿐만이 아니라 메타버스게임과, 클라우드 보안 스마트건설정보과 등 미래형 학과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관련 학과 뿐만이 아니라 콘텐츠 제작을 위한 웹툰, 애니메이션, 게임 바탕의 다양한 학과들고 신설되고 있습니다.
또한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콘텐츠 생산과 관련된 일자리를 위해 인력 양성을 위해 수 많은 교육 기관이 생겨나고 있으며, 기존의 IT 전문학교와 연계해 VR, AR, 3D 모델링, 3D 프린팅 관련 교육 과정도 이수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이제 메타버스 세계가 본격적으로 자리잡기 시작할 때 주목받을 새로운 일자리 TOP5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일자리 TOP5
- 캐릭터 디자이너
- VR(가상현실) 전문가
- 블록체인 전문가
- 메타버스 건축가
-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1. 캐릭터 디자이너
메타버스 공간 속에서 수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게 됩니다. 우리가 볼 수 있는 2D, 3D 등의 귀엽고 매력적인 캐릭터를 원하게 될 텐데 이러한 콘텐츠 생산을 위해 애니메이션, 아바타, 관련 상품들을 디자인할 수 있는 ‘캐릭터 디자이너’가 필요하게 됩니다.
실생활에서의 인물, 물건을 메타버스 가상 공간에서 새롭게 디자인하는 일을 하는 동시에 각각의 캐릭터에 맞게 스토리텔링 등 2차 창작까지도 개발할 수 있는 인재여야 합니다.
이미 많은 디자이너들이 메타버스 공간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여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로블록스, 제페토의 캐릭터 디자이너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성장할 메타버스 시장을 고려할 때 전문적인 아바타 디자인을 할 수 있는 핵심 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아바타가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인공지능 프로그램 역시 개발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추어야 합니다.
관련 과에 있거나 관심이 있다면 현재 꾸준히 채용 중에 있으니 도전해 보는 것도 좋겠네요~!
2. VR(가상현실) 전문가
VR 전문가는 이전부터 중요성을 인정받아 왔으며, 메타버스 시장이 활성화될 때 더욱 중요한 직업군이 될 전망입니다.
그래픽 작업을 통해 가상 공간을 만들어 내는 동시에 캐릭터와 각종 오브젝트에 필요한 모션을 넣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일을 합니다.
이전부터 3D 게임 등 콘텐츠 산업에 종사하였으나, 최근들어 군사, 교육, 의료분야까지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관련 학과로는 컴퓨터디자인학과, 컴퓨터공학 등 IT 전공자가 유리하겠습니다.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시각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기사, 그래픽스운용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미리 취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블록체인 전문가
메타버스 공간에서 필요한 블록체인 전문가는 ‘정보를 임의 조작할 수 없는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암호화 화폐를 개발할 수 있는 인력으로서,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 화폐가 현실에 사용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보완할 수 있어야 하는 핵심 기술이 요구되는 직업군입니다.
이미 금융거래서비스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정보산업 및 제조, 유통 등 여러가지 산업군에서 활동할 수 있는 직업군입니다.
관련 학과로는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공학, 정보보호학, 암호학 등이 선호되고 있는데요. 경영, 경제, 산업공학 등에 대해 추가적으로 공부를 미리 하는 것도 굉장히 유리하겠습니다.
4. 메타버스 건축가
메타버스 속 캐릭터들이 활동할 수 있는 학교, 사옥, 편의시설, 공공시설 등의 가상의 건축물을 구축하는 직업군입니다.
시공간을 초월해 경험할 수 있도록 환경 구축이 중요합니다. 현재 다양한 기업이나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해당 작업을 의뢰하고 있어서 전도유망합니다.
따라서 각각의 기관들이 의뢰하는 공간을 디지털로 설계할 수 있는 감각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관련 학과로는 컴퓨터 디자인그래픽과가 될 수 있습니다. 이외 3D 컴퓨터 그래픽을 잘 다룰 수 있는 기술이 있다면 충분히 도전해 볼만한 직업군입니다.
5.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틱톡, 유튜브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가 활동하며 수 많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되고 있는데요. 향후 메타버스가 더욱 성장할 경우 활동 무대라 할 수 있는 플랫폼이 메타버스 가상 공간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현재 유명 아이돌과 인플루언서 등이 메타버스로 활동 무대를 옮기고 있는데요. 1세대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라고 불리우는 ‘렌지’는 팔로워 수만 해도 31만이 넘었다고 합니다.
틱톡, 유튜버를 꿈꾸지만 현재 높은 진입장벽으로 엄두를 내지 못하는 크리에이터가 있다면 메타버스 공간에서 그 꿈을 먼저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이러한 메타버스 가상 공간에서 많은 이들이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직도 필요하게 되는데요.
예를들어 ‘디센트럴랜드’에서 근무할 ‘카지노매니저’ 등 우리가 상상하지도 못했던 다양한 일자리가 메타버스 공간에서 창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사무실도 필요없으며, 출근할 필요없이 노트북만 있으면 어디서든 근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누구든 창작활동을 통해 콘텐츠를 생산하여 부가가치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