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장 핫한 이슈가 바로 ‘메타버스’가 아닌가 하는데요. 그러나 정작 메타버스 뜻, 의미, 개념에 대해서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메타버스 비즈니스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은 이 글을 통해 메타버스에 대한 전반적인 뜻과 메타버스와 가상현실(VR)에 대한 차이점도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란?
사전적 의미로는 초월을 의미하는 영어 ‘meta’와 ‘우주’를 뜻하는 영어 ‘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여기서 universe의 단어 뜻 중에 ‘특정한 경험의 세계’라는 뜻도 있기 때문에 이를 조합한 단어가 ‘메타버스(metaverse)’가 되겠습니다.
십수 년 전 학창시절을 경험했던 분들에게 필수와 같았던 ‘아이러브스쿨’을 기억하시나요? 친구와 선후배를 찾아주어 동창회 신드롬을 일으켰던 ‘아이러브스쿨’은 이러한 초창기 1세대 메타버스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몇 해 전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한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은 알고 계실텐데요.
더 나아가 이러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인터넷을 포함해 3D 가상공간으로 구성하여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공간과 여기에 ‘디지털 경험’을 할 수 있는 광범위한 공간이기도 한 것이 바로 ‘메타버스‘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비즈니스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아주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메타버스 공간에서 사회적, 경제적, 예술적 활동을 마치 현실 세계에서 처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메타버스의 세계는 사용자가 주인이라는 것입니다.
플랫폼 기업 또한 사용자들이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고 놀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하기 위해 메타버스 세상도 마치 게임 세상 속의 ‘오픈 월드‘처럼 성장하고 있습니다.
곧 다가올 대세 메타버스의 세계, 미리 대비해야 이유
지난 2018년에 개봉한 스티븐 스필버그의 SF 영화인 <레디 플레이어 원>를 기억하시나요?
영화 속의 비현실의 ‘오아시스’라는 가상세계가 현실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례를 보여주는 영화로 앞으로 펼쳐질 메타버스의 세계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데요. 영화 속 2045년 세상의 가상현실에서 평판과 명예, 부귀가 그대로 현실에서 부와 명예로까지 연결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점점 다가오는 메타버스 시대, 즉 메타버스 비즈니스에 뒤쳐지지 않으려면 이러한 메타버스 세계를 제대로 알고, 이와 관련해 생겨날 여러가지 직업군에 대해서 상상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의 다양한 재화와 아이템을 설계를 할 수 있어야 하고 제작하고 판매도 할 수 있도록 미리 대비를 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세계 안에서 광고, 가상재화, 콘텐츠 제작 등을 미리 배워둬야 각종 수익 모델을 창출할 수 있겠죠?
가상현실과 메타버스 차이에 대해
가상현실(VR)
- 단방향 콘텐츠.
- 1인칭 시점으로 VR 전용 기기를 통해 가상현실을 연동하여 체험.
메타버스(metaverse)
- 양방향 콘텐츠.
- VR보다 더 다양한 사회, 경제적 활동 추구가 가능.
- 기업이 만든 콘텐츠 외에 개인이 스스로 콘텐츠를 생산 후 영리활동까지 가능.
-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를 사용.
대다수의 분들이 가상현실(VR)과 메타버스(metaverse)에 대해 비슷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엄연히 말씀 드리면 이 둘은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가상현실’은 1인칭 시점을 기반으로 처음부터 단방향 콘텐츠를 표방하며 탄생했습니다. 사용자의 컴퓨터를 통해 인공 세계에 접속하여 가상현실을 즐길 수 있는데요.
처음에는 구글에서 저렴한 ‘카드보드’라는 종이재질의 골판지로 전용 기기로 즐기던 게 기술의 발전으로 소니(Sony), 페이스북, 바이브 등에서 전용 기기를 내놓으면서 좀 더 대중이 접근하기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현실 세계에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볼 수 있는 AR과 가상과 현실 세계를 혼합해 3차원의 가상세계를 표방한 MR(Mixed Reality) 기술이 더해져 이전보다 뎌욱 현실감 넘치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가 다른 ‘양방향 콘텐츠’를 지향합니다. 사용자는 메타버스 안에서 놀이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활동, 경제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메타버스 세계가 성장할 경우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으며, 현재 유튜브, 틱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창의적인 활동으로 수익을 얻어가는 수 많은 인플루언서처럼 많은 사람들이 경제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메타버스의 명암, 단점도 분명 존재
그러나 메타버스 세상 역시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 세계와 같이 활동하는 공간이다보니 현실과 유사한 범죄가 일어날 수 있으며, 지금까지 전혀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문제 등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메타버스를 통한 햅틱 기술의 발전으로 폭력, 성 관련 문제 등이 현실과 비슷하게 벌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템 등의 재화 생산과 판매를 할 때 사기와 같은 문제도 분명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메타버스의 가상 세계라 할지라도 현실과 동일한 법과 윤리 강령이 디지털 세계 안에서도 세워져야 하겠습니다.
그래야 건강하고 건전한 메타버스 세계 속에서 안심하고 놀이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제적 활동이 보장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메타버스 뜻, 개념, 그리고 가상현실(VR)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