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장점 및 구입시 얻을 수 있는 혜택 5가지

0
277

수소차를 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미세먼지를 줄여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는 친환경적인 차량인 동시에, 이 때문에 수소차 구입시 각종 혜택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기차 및 수소차를 찾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자연스럽게 수소차 구입시 우리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죠. 수소차 구매를 계획 중인 분들은 이 글을 통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수소차 장점 및 수소차 구입시 얻을 수 있는 혜택 5가지에 대해서 정리하실 수 있습니다.


수소차 이용시 얻을 수 있는 혜택 5가지

  1. 보조금 최대 4,250만원(국비+지자체)
  2. 공영주차장 주차료 및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3. 한시적 개별소비세 및 취득세 감면
  4. 자동차세 연 13만원 
  5. 수소차 충전소 전국 확대 증축 계획

우리가 수소차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한 수소차는 충전시 1kg당 100km의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동급 화석 연료 자동차와 비교할 경우 평균 6배 수준의 연비를 갖고 있는데요. 자동차 운행에 있어서 좀 더 경제적으로 연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분 부분으로 인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고, 이를 통해 환경오염 방지에 공헌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수소차 구입에 가장 큰 매력을 느끼는 부분은 수소차를 구입할 때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이 아닐까 합니다!

보조금을 받을 때 그동안은 배터리용량에 따라 차등지급이 되었으나, 2020년 기준으로 연비를 고려해 차종별로, 그리고 거주 지역에 따라 차등 지급을 받을 수 있도록 바뀌게 되었습니다.

수소차 보조금(2021년 기준) : 최대 4,250만원

  • 국비지원금 : 2,250만원
  • 지자체 보조금 최대 2,000만원

수소차 구입시 최대 4,250원의 보조금(2021년 기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국비지원금으로 2,250만원에 거주 지역의 지자체에 따라 최대 2,000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합산할 경우 최대 4,250만원을 받아 부담을 덜고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은 점점 줄어드는 보조금의 전기차에 비해 수소차 장점이 부각되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공영주차장 주차료 및 고속도록 통행비 할인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차량으로서 전기차와 수소차는 제1종 저공해 자동차로 분류가 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공영주차장에서 할인을 최대로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지하철 환승주차장을 이용하거나 공항 주차장을 이용할 때 주차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마다 할인률이 다르기 때문에 주차할 지역 및 장소에 따라 다르게 적용이 되니 주차장을 이용하기 전에 미리 확인해 두시는 것도 좋겠네요.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수소차 전용 하이패스 단말기를 부착할 경우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소차-장점-지하철-환승-주차장-할인-혜택
지하철 환승 주차장 할인 혜택

한시적 개별소비세 및 취득세 감면

수소차는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친환경 자동로서 당연히 세금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현재 기준(2021)으로 수소차를 구매할 경우 출고가의 5%를 개별소비세로 내야하는데요. 수소차를 구입할 경우 최대 400만원까지 덜 낼 수 있는 ‘개별소비세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별소비세 감면 정책은 2019년에 종료될 계획이었으나, 2022년까지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연장되었기 때문입니다.

취득세 역시 감면되는데요. 이는 2021년 12월까지 취득세액이 14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취득세 면제가 되며, 140만원이 초과될 경우 취득세액에서 140만원을 공제해 줍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교육세 역시 최대 120만원 감면됩니다.

따라서 만약 수소차 구매를 계획하고 있다면 이러한 개별소비세 및 취득세 감면이 적용되는 2022년이 지나기 전에 구매를 서둘러야 하겠습니다.

수소차-장점-연비-절약
한시적 개별소비세 감면 및 연간 저렴한 세금 할인 혜택도!

자동차세 연 13만원 혜택

자동차세를 납부할 때도 수소차는 일반 내연 기관 자동차보다 훨씬 적게 냅니다.

수소차는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가 아니기 때문에 배기량이 없습니다. 이는 자동차세 부과 기준인 지방세법 127조에 의해 ‘그 밖의 승용차’로 분류가 되기 때문인데요. ‘그 밖의 승용차’ 중 비영업용은 연 10만 원을 부과하는데 교육세에 해당되는 1.3을 곱하여 연간 13만원만 부과하면 되는 것이죠.

따라서 단순 배기량을 기준으로 부과되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자동차세와 다르게 수소차는 연 13만원만 납부하면 된다는 점도 수소차 장점으로 빼놓을 수 없겠죠?


2022년까지 수소차 충전소 전국 확대 증축 계획

환경 오염이 거의 없다는 점과 최대 4,250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 보조금, 그리고 공영 주차장 주차료 할인과 고속도록 통행료 할인 등등 장점 밖에 없어 보이지만 최대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전국에 수소차 충전소가 너무 적다는 것입니다. 2020년 기준으로 전국에 16개 수소차 충전소 만 운영이 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이러한 점도 점점 해소가 될 전망인데요. 지난 2020년 12월 춘천휴게소 및 김해에 수소차 충전소가 새로 증축이 되었습니다.

정부에서는 탄소 중립 및 친환경 에너지 추진 정책으로 전국에 수소차 충전소를 2022년까지 250개를 증축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정부는 수소차 운행대수에 비해 충전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으로 2022년까지 일반 충전소 190기, 버스 전용 충전소 60기 등 250기가 추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우리에게 실질적으로 와닿을 수 있는 수소차 구입시 얻을 수 있는 혜택 5가지에 의한 수소차 장점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혜택으로 수소차 인프라 역시 확대되면서 앞으로 수소차의 수요는 앞으로 점점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끝도 없이 오르는 국제 유가를 봤을 때 휘발유 차량을 운행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높은 요즘에 수소차를 통해 연비도 높으면서 유지비는 적게 들고, 환경도 지키는 수소차에 대한 매력은 그 어느때보다 크다고 할 수 있겠네요. 앞으로 더욱 다양한 혜택과 인프라 구축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수소차를 메인차로 탈 수 있기를 고대해 봅니다.

2021년 말 기준으로 정부의 세제 감면 혜택이 2022년까지 이어져 수소차를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겠으나 2022년이 지날 경우 그 혜택은 점점 줄어드는 추세이기 때문에 구매를 계획 중인 분들은 결정을 하실 시기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끝으로 수소차 보조금 혜택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면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접속하셔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테슬라 모델3 구매 순서 및 트림별 가격, 보조금 정리!
Next article임신 근로자 육아휴직 제도 혜택 3가지, 이것만 알아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