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에서 실천하는 생활비 절약 노하우 5가지!

0
1363

돈만 잘 굴리는 것이 재테크는 아닙니다. 평소에 “얼마나 알뜰하게 가계를 꾸려나가는 가”하는 것도 재테크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죠. 소비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미처 몰라서 낭비하는 것들은 없는지 살펴보고 생활비를 줄어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 정리해 드리는 집안에서 실천하는 생활비 절약 노하우 5가지를 통해 가계 지출비를 확 줄여 보시기 바랍니다.


집안에서 실천하는 생활비 절약 노하우

1. 계절에 따른 냉장고 내부 온도 설정하기

냉장고 내부 온도를 1°C 낮추는데 7%의 전력이 소모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따라서 냉장고 온도는 계절에 따라 바꿔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5~6°C, 봄 가을철에는 3~4°C, 겨울철에는 1~2°C가 적정 냉장온도입니다.

2. 냉장고 내용물 배치도 그려놓기

또 냉장고는 문을 열고 있는 시간과 횟수만큼 전기료가 상승하므로 냉장고 속 내용물의 배치도를 그려 냉장고 문에 붙여놓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냉장고 문을 열어두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버리는 음식양도 줄어들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의 플러그는 항상 빼두기

쓰지 않는 가전제품의 플러그는 항상 빼두면 전기료의 10%를 아낄 수 있습니다. 요즘 재택 근무와 가정에서 온라인 수업을 듣기 위해 컴퓨터를 하루 종일 켜두는 경우가 많은데요. 컴퓨터도 1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것 같다면 전원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절전형 모니터를 연결해 사용하는 컴퓨터 역시 상당한 전력을 소비합니다.

절약 노하우, 사용하지 않는 코드 빼기
생활비 절약 노하우, 사용하지 않는 코드 빼놓기

4. 영수증 모아놓기 & 가계부 작성하기

식품 구입 영수증부터 각종 공과금, 신용카드 영수증은 꼬박꼬박 모아 두었다가 한달 가계부를 결산할 때 꼼꼼히 체크하면 다음달의 알뜰 절약 계획을 짤 때 여러모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이로 된 가계부를 일일이 수기로 작성하는 환경이 되지 않는다면 스마트폰의 영수증 앱(App)을 통해서라도 실천하는 것이 좋겠죠.

5. 난방비 줄일 수 있는 소소한 팁(Tip)

코로나19로 인해 계속되는 불황으로 올해는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 문풍지, 실리콘 등 알뜰 난방용품이 전년에 비해 10% 더 많이 팔렸다고 하니 베란다나 창문, 현관 등의 외풍만 잘 막아줘도 간편하게 난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문풍지 테이프 : 창문 사이의 틈을 막아줘 외풍은 물론이며, 외부 소음까지 차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떼어낼 때 잔여물이나 얼룩이 남지않아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외풍차단 특수 비닐 : 열수축 효과가 있는 특수 비닐을 창문에 붙여 열 손실을 막아주는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집안 쪽 창문틀에 맞춰 비닐을 붙인 후 드라이어를 통해 열을 가해주면 비닐이 팽팽하게 당겨지면서 외풍을 막아줍니다.
  • 출입구 틈막이 : 현관문의 바닥 틈새로 들어오는 찬바람 뿐만 아니라 먼지, 벌레, 빗물 등을 차단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투명재질과 브러시 재질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홈실리콘 : 벽에 금이 가거나 바닥에 틈이 벌어지면 냉기가 들어와 더 춥게 마련이죠. 홈실리콘은 독성이 없고 내열성, 내한성, 내수성이 뛰어나 장기간 접착력이 유지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고유가 시대 연료 절약법

휘발류 판매 가격이 12월 기준 리터당 1,648.9원을 기록하는 등 고유가 시대를 살고 있는 요즘인데요. 일상 생활 속에서 유류비를 줄일 수 있는 운전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급가속, 급제동, 급발진을 피해야 합니다. 급가속 열 번이면 50cc, 급발진 열 번에 100cc 정도의 기름이 더 소모됩니다. 100cc면 1.5km를 더 달릴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가벼울수록 연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짐은 되도록이면 자동차에 싣지 않아야 합니다.

비포장도로를 달리다 타이어에 묻는 진흙도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을 가득 채우는 것도 금물입니다. 3~4만원처럼 금액을 지정해 주고 넣는 것이 효율성 면에서 더 좋습니다. 기름이 가득 차 있으면 차가 무거워 기름을 더 많이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생활비 절약 노하우 적정량의 주유
생활비 절약 노하우, 주유시 가득 채우지 않기

주유량과 주행거리 및 운행상태 등을 기록하며, 주입 때마다 차계부에 주입량 및 주행 거리를 기록해 두면 연비를 습관화할 수 있습니다.

차계부 차량 실내에 비치해 두거나 스마트폰 앱(App)을 통해 엔진오일과 에어필터의 교환 시기를 그때그때 기입해 두면 부품의 교체시기를 제때 맞출 수 있어 연료 소모량 감소는 물론 사전 점검을 철저히 할 수 있어 차량 유지비를 20% 가량 절약할 수 있습니다.

  1. 급가속, 급제동, 급발진 하지 않기
  2. 차에 쓸데없는 짐 싣지 않기
  3. 타이어에 묻은 진흙 제거하기
  4. 기름은 3~4만원 등, 지정 금액으로 넣기
  5. 차계부 작성하기

이상으로 집안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생활비 절약 노하우 5가지 및 고유가 시대 연료 절약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진료받은 내역 조회 확인 방법, 부당 청구된 진료비 신고 방법까지!
Next article갤럭시 S22 울트라 GOS 이슈, 논란 이유와 GOS 해제 방법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