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테슬라 모델3 차량을 구매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찾고 계신가요? 테슬라에서 판매되는 차량들은 매장에서 딜러를 만나서 자동차 설명을 듣고 현장에서 계약서를 작성하는 방식이 아닌 온라인으로 직접 트림별을 선택한 후 해당 옵션을 클릭하는 방식으로 주문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처음 테슬라 모델3, Y 차량을 출고할 때 이러한 점이 여느 브랜드의 차량을 계약할 때와 사뭇 다른 부분이라 생소해서 선뜻 구입이 꺼려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글을 통해서 국내 출시된 테슬라 모델3 가격 및 구매 순서(절차)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라인별 트림에 따라 성능, 충전량 등에 따라 가격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 및 재정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글의 순서
1. 테슬라 모델3 라인별 가격
테슬라 모델3를 주문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로 접속을 해야 합니다. 테슬라코리아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을 한 후 순서대로 본인의 성향에 맞는 차량을 선택 후 원하는 옵션을 선택해서 현금, 할부, 리스를 통해 구입하면 됩니다. 먼저 선택할 수 있는 3가지 라인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Standard Range Plus)
– 라인업 중 보급형 모델
- 가격 : 60,590,000원부터
- 후륜구동(RWD)
- 후륜모터 : 258마력
- 235/45 R18
- 배터리 용량 : 50kWh
- 1회 완충 시 주행가능 거리 : 336km(EPA 예측 기준)
- 최고속도 : 225km/h
- 제로백(0~100Km/h) : 5.6초
- 복합전비 : 7.72km/kWh
2) 롱레인지(Long Range)
– 테슬라 모델3 라인업 중에서 가장 판매량인 높은 모델
- 가격 : 59,990,000원부터 (2022년부터 주문가능!)
- 듀얼모터 상시 사륜구동(AWD)
- 전륜모터 : 252마력
- 후륜모터 : 197마력
- 235/35 R19
- 배터리 용량 : 50kWh
- 1회 완충 시 주행가능 거리 : 499km(EPA 예측 기준)
- 최고속도 : 233km/h
- 제로백(0~100Km/h) : 4.6초
- 복합전비 : 6.65km/kWh
3) 퍼포먼스(Performance)
– 운전의 재미를 위한 고성능 퍼포먼스 모델
- 가격 : 79,390,000원부터
- 듀얼모터 상시 사륜구동(AWD)
- 전륜모터 : 283마력
- 후륜모터 : 197마력
- 235/35 R19
- 배터리 용량 : 75kWh
- 1회 완충 시 주행가능 거리 : 480km(EPA 예측 기준)
- 최고속도 : 261km/h
- 제로백(0~100Km/h) : 3.4초
- 복합전비 : 6.65km/kWh
간략하게 테슬라 모델3 라인별 가격, 사양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라인별로 가격대가 다르다는 것과 배터리 용량에 따른 주행가능거리, 최고속도, 제로백에 대해서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라인별 분류는 크게 후륜구동(RWD)이냐 듀얼모터 상시 사륜구동(AWD)이냐 따라 나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심플하게 세 종류 중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국내 브랜드의 차량들에 비해서 심심해 보일 수 있지만 테슬라가 추구하는 ‘미니멀리즘’에 부합하는 라인업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데요. 차량 옵션에서는 더더욱 미니멀리즘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선택한 후에 순서대로 각각 세부적인 옵션으로 들어가면 되겠는데요, 세부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2. 테슬라 모델3 구매 순서(절차)
그러면 예시를 위해서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Standard Range Plus) 모델 구매할 때 순서를 보여드린 후 나머지 두 모델과의 차이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자동차 선택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롱레인지’, ‘퍼포먼스’ 세 가지 모델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현재 기준(2021.11.17)으로 롱레인지 모델은 선택할 수 없으며 2022년이 되어서야 구매할 수 있다는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보신 바와 같이 라인업에서 가격 차이가 나는데요.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모델이 가장 저렴하면 위에서 보신 바와 같이 60,590,000원부터 시작을 하는데요.
환경부를 통해 전기차 구입시 해당 차량 가격이 6,000만원이 미만일 경우 100%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나, 보시는 바와 같이 테슬라 모델3 중에서 가장 낮은 가격대도 이미 6,000만원이 넘어가는 관계로 전액 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올해 초보다 11월 기준 600~700만원 가격이 급상승한 탓도 있습니다. 이 점을 고려해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스탠다드에서 롱레인지, 퍼포먼스 모델로 선택할 때마다 각각 10,000,000원 가량이 더 상승합니다. 자동차 색상 및 휠 선택, 인테리어 선택에 따른 추가 금액이 붙기 시작합니다.
롱레인지 차량을 선택할 수 없는 관계로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모델을 선택한 후 다음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2) 외부 선택
그 다음은 외부 선택 사항인데요. 크게 두 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차량 색상’ 및 ‘휠’을 본인의 취향이나 전비를 고려해서 선택합니다.
차량 외부 색상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3 중에서 가장 무난하면서도 선택을 많이 받는 색상은 ‘펄 화이트 멀티 코트’ 색상입니다. 아무래도 무료 기본색상이면서 주문후 출고 시기도 가장 짧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나머지 색상들 중 선택을 하면 추가 금액이 또 오르게 됩니다. 가장 옵션 금액이 큰 색상은 ‘레드’입니다.
- 펄 화이트 멀티 코트 : 포함가
- 솔리드 블랙, 미드나이트 실버 메탈릭, 딥 블루 메탈릭 : 1,286,000원 추가
- 레드 멀티 코트 : 2,571,000원 추가
색상에 대한 선택은 스탠드다 레인지 모델, 롱레인지, 퍼포먼스 모델은 동일 합니다.
이제 ‘휠’을 선택합니다. 기본 제공 휠은 18인치 에어로 휠입니다. 여기서 19인치 스포트 휠로 변경할 경우 금액이 상승합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 18인치 에어로 휠 : 포함가
- 19인치 스포츠 휠 : 1,929,000원 추가
좀 더 세부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모델과 롱 레인지 모델을 선택 시 휠을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18인치와 19인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상위 모델인 고성능 퍼포먼스를 선택할 시 휠은 20인치 크레이 퍼포먼스 휠로 고정이 되기 때문에 따로 옵션으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예시를 위해서 색상은 2,571,000원 추가금이 붙는 레드 멀티 코트, 휠은 기본 포함가인 18인치 에어로 휠을 선택한 후 인테리어 선택으로 넘어갑니다.
아쉽게도 ‘스탠다드 레인지 모델’은 휠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3) 인테리어 선택
운전자가 가장 오래 머무르게 되는 내부이다 보니 편의 시설을 본인에게 맞는 옵션으로 선택해야 하는데요. 차량 내부의 색상을 ‘올 블랙’ 색상 및 ‘블랙 & 화이트’ 색상 중 택일해야 합니다. 여느 국산 및 외제 자동차의 옵션에 비하면 정말 심플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블랙 & 화이트’ 색상은 호불호를 충분히 탈 수 있는 색상입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스탠다드 레인지 모델’은 ‘올 블랙’만 선택해야 합니다.
올 블랙이냐 블랙 & 화이트 선택에 따라 기본사항이 달라집니다. 올 블랙은 기본 포함 옵션으로 추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블랙 & 화이트 색상을 선택할 경우 추가로 1,286,000원의 비용이 들게 됩니다. 그외 기본 사항은 동일하며 다음과 동일합니다.
- 12방향 전동 조절식 앞좌석 열선 시트
- 프리미엄 시트 소재 및 트림
- 오디오 업그레이드 – 높은 몰입도의 사운드
- 사용자 지정 운전자 프로필
- 수납 공간, 4개의 USB 포트 및 2개의 스마트폰 도킹을 포함한 센터 콘솔
- 자외선 및 적외선 보호장치가 장착된 틴티드 글래스 루프
- Bluetooth®를 통한 음악 및 미디어 재생
- 전동 조절식 열선 사이드 미러
예시를 위해서 기본 모델인 올 블랙으로 선택 한 후 넘어가 보겠습니다.
4) 풀 셀프-드라이빙 유무 선택
일반 내연 기관차와 다른 테슬라(Tesla)의 기술이 집약된 곳이 바로 이 오토파일럿이 아닐까 합니다. 오토파일럿이란 주행 중일 때 차선의 차량 및 보행자에 맞춰서 차량의 조향과 속도 조절, 차량 제동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오토 파일럿 기능은 추가 옵션없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 자동차의 가장 빛을 발할 수 있는 완전 자율 주행 기능은 옵션가에 들어가면 추가 비용이 지불 되며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풀 셀프-드라이빙 옵션 선택 시 비용 : 9,043,000원 추가
- 내비게이트 온 오토파일럿: 차로와 저속 추행 차량 추월 등을 포함한 고속도로 진입로 및 진출 차선에서 자동 주행 가능
- 자동 차선 변경: 고속도로 주행 시 자동으로 차선을 변경
- 자동 주차(Autopark): 평행 및 직각 주차 공간을 감지
- 차량 호출(Summon): 차고에서 주차된 차량을 호출 가능
- 출시 예정 : 교통 신호등 및 정지 표지판을 인지하여 작동
- 출시 예정 : 시내에서 자동 주행합니다.
‘완전 자율 주행 기능’ 옵션은 테슬라 차량의 심장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정말 중요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자율주행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필수 기본 탑재는 아니며 해당 옵션에 대해 구입 시 적용 여부를 고민하게 되는데요.
참고로 ‘완전 자율 주행 기능’에 대한 옵션 가격은 7,714,000원으로 다소 고가이지만 핵심 기능이므로 이 옵션은 반드시 넣으시는 게 좋습니다. 테슬라가 전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떨쳤던 이유는 전기차라는 메리트 외에도 바로 이 ‘완전 자율 주행 기능’ 옵션에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옵션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테슬라 모델3에 대한 메리트가 반감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꿀팁(Tip)이라면 예약을 할 때 ‘완전 자율 주행’ 옵션은 제외하고 하는 게 좋습니다. 예약 때 옵션에 추가하고 출고를 할 경우 차량 가액이 올라가게 되며, 이로 인해 취등록세 또한 상승합니다. 추후에 옵션을 추가하면 취등록세가 22만원 가량을 절약할 수 있으니 고가의 테슬라 모델3 구입 시 방법을 활용해 보세요~!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서 ‘완전 자율 주행 기능’을 옵션에서 제외하고 다음으로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5) 결제 선택
마지막으로 결제 단계입니다. 결제 방법은 ‘현금’, ‘리스’, ‘할부’ 등 총 3가지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단에 보시면 ‘연료비 절감 후 비용’과 ‘연료비 절감 전 비용’이 있는데 ‘연료비 절감 후 비용’은 해당 차량을 선택 한 후 주행을 했을 때 시간이 흘러갔을 때 “아마 이 정도의 금액이 더 절약되었다. 그러니 이 만큼 연료비를 절약했다”라는 말이기 때문에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결제할 때는 순수하게 납부할 금액은 ‘연료비 절감 전 비용’을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리스 및 할부 선택 시 선납금을 일정 부분 내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리스와 할부는 기간이 36개월, 48개월, 60개월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연이율에 대해서 차이가 다소 존재합니다. 리스 선택 시 연이율은 1.90%이며, 할부 선택 시 연이율은 3.50%입니다. 주문을 원하시는 분들은 테슬라 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서 직접 하시면 됩니다.
3. 구입시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은?
아마 전기차를 구입할 때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전기차, 수소차를 구입할 때는 정부와 지자체에 따라서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테슬라의 전 차종은 최저가격이 이미 6,000만원이 넘어가는 관계로 1000만원 미만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는 국고 보조금 750만원과 서울시 보조금 187만원을 합산하여 총 937만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고가의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 및 모델 Y 롱레인지는 국고보조금 375만원과 서울시 보조금 93만원을 합산하여 총 468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또한 해가 거듭할 수록 점점 보조금 혜택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구입을 고려하신다면 구입 차량 라인별 국고 보조금과 거주하시는 지자체별 보조금을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테슬라 모델3 구매 순서 및 트림별 가격, 옵션별 가격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슬기로운 테슬라이프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과 읽으면 좋은 글